프로그램 소개


학부 - 경영공학부 소개

글로벌 창의인재 양성을 목표로 시작한 UNIST 경영공학부는 공학과 경영을 연계하는 융합 교육을 제공합니다. ‘데이터 기반 경영’의 비전 아래, 경영공학부에서는 데이터 기반의 정량적인 분석 기법을 연구하며, 산업공학의 대표적 분야인 최적화, 데이터 마이닝, 기술혁신경영, 프로세스 관리 및 기업 시스템, 그리고 금융공학 분야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경영공학은 기업 경영과 관련된 의사결정을 효율적, 효과적으로 내리기 위한 과학적인 분석 방법을 연구하는 학문입니다. UNIST 경영공학부는 공학과 경영학 지식을 동시에 겸비한 인재로서 공학적 정확성에 기반한 문제해결능력과 경영학적 직관을 활용한 능동적-자기주도적 리더십을 바탕으로 국가 산업 및 경제 전반을 이끌어 나가는 인재를 양성합니다.

UNIST 경영공학부에서는 과학적·공학적 관점에서, 시스템적 접근을 통한, 데이터 분석에 기반한 설계, 기획, 예측, 최적화 방법론을 활용한 실질적 문제 해결을 강조합니다. 경영공학부는 생산관리, 데이터마이닝, 위험관리 등 산업공학 및 금융공학 관련 과목뿐 아니라, 알고리즘, 데이터베이스 등 컴퓨터공학 관련 과목과 기업재무, 투자론 등 경영학 관련 과목을 제공합니다. 이처럼 경영공학부는 산업공학-수학-컴퓨터공학-경영학을 융합하는 다학제적 커리큘럼을 제공하고 있으며, 나아가 학교와 현장을 연결하는 교과목 ‘프로젝트 랩’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프로젝트 랩’ 이수를 통해 학생들은 기업이 실제로 겪고 있는 어려움을 경영공학 지식을 토대로 해결하는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지금까지 학생들은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한국거래소, 근로복지공단, 현대중공업 등 다양한 유형의 기관에서 수행하는 프로젝트에 참여, 기여할 수 있는 기회를 얻어왔습니다. 이와 같은 교육서비스를 위해, UNIST 경영공학부에는 산업공학, 금융수학, 정보기술 등 다양한 전공과 배경을 가진 교수진이 포진합니다. 학생들은 경영공학 전공을 통해 졸업 후 제조업, 정보시스템, 금융서비스업 등 거의 전 분야에 활용할 수 있는 지식을 습득할 수 있을 것입니다.

특장점

UNIST 경영공학부는 현장 적응력이 높은 실무형 인재를 양성하기 ​위하여 능동적-자기주도적 커리큘럼의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 예로, 실제 산업 현장에서 발생하는, 기업이 요구하는 연구 주제를 담당 교수와 함께 경영공학적 지식으로 해결하는 프로젝트 랩 과목이 있습니다. 일례로, 2016년 3월에는 ‘보유역량 기반 사업 다각화를 위한 아이템 발굴’이라는 주제로 과목이 진행되었습니다. 구체적으로, 2016년 3월 프로젝트 랩은 울산에서 단열재를 생산하고 있는 기업의 연구소와 함께 운영되었으며, 단열재 기술을 활용한 유망 신제품 및 신사업 분야 발굴을 목적으로 했습니다.

과목 이수를 통해 학생들은 기술-제품 정보를 연계하는 통합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했으며, 관계예측, 정보 시각화 등의 데이터 마이닝 기법을 활용해 미래 유망 신제품 및 신사업 후보를 발굴하는 성과를 냈습니다. 이처럼 프로젝트 랩을 통해 학생들은 공공 및 산업 분야의 복잡한 문제를 파악, 종합, 분석하며, 졸업 후 수행할 보다 더 심층적인 연구 활동을 준비 할 수 있도록 훈련받습니다. 경영공학부는 학생들이 전략적, 행정적 및 기술적 요소들로 이루어진 전체 시스템을 관리하고 개선할 수 있는 역량을 개발하도록 교육하는 것을 중점으로 둡니다.

졸업 후 진로

UNIST 경영공학부 졸업생은 국내외 대학원으로 진학하여 심층적 연구를 지속하거나 일반 산업계에 진출할 수 있습니다.

대학원에 진학하는 경우, 전문성을 인정받아 국내외 연구소 및 고등교육기관에서 일하게 될 것입니다. 산업계로 진출하는 경우, 공공 부문뿐만 아니라, 제조, 금융, 물류, 유통, 통신, 자동차와 같은 모든 민간 산업 분야로 두루 진출이 가능합니다. 최근에는 최신 기술 기반의 스타트업에 합류하거나 직접 창업을 모색하는 학생들도 늘고 있습니다.

기업 내에서는 제품개발 및 기획, 경영혁신, 생산계획 및 관리, 품질관리, 정보시스템, 프로젝트관리, 재무, 자산관리 등의 부서에서 의사결정자로서 경력을 쌓거나 해당 분야 전문 엔지니어로 발전할 수 있으며, 나아가 최고 경영진으로 성장할 수 있습니다.

경영공학적 역량을 보유한 인력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고 있으며, 앞으로 이러한 트랜드는 더욱 가속화 될 것입니다. 그러나 아직 현장의 요구를 충족시키는 전문 인력의 수는 매우 부족한 실정입니다. UNIST 경영공학부 전공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융합적 사고,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문제 접근 능력, 분석적이고 논리적인 문제 해결 능력, 기획 및 계획 능력, 리더십, 데이터 분석 및 활용 능력 등은 졸업생을 기업 현장에서 가장 필요로 하는 인재로 만들어 줄 것입니다.

교수님의 한마디

전공 선택은 그 사람의 인생의 방향을 결정짓는 아주 중요한 과정입니다. 저 또한 그 과정을 거쳐 왔기에, 전공 선택 시 제가 어떠한 사항들을 고려하였는지 솔직하게 나누고자 합니다.

첫 번째로, "거부감이 없는 가"입니다. 사실 어떤 전공이 내 적성에 완벽히 맞는지 처음부터 알기는 어렵습니다. 제 경우에 몇몇 타 전공과목을 수강했을 때, 왠지 거부감이 드는 과목들이 있었습니다. 거부감이 드는 전공 과목을 몇 년씩 공부하는 것은 곤욕이기에 그러한 전공들은 배제하였습니다. 두 번째로, "다양한 분야로 진출 가능한 가"입니다. 이 사항은 어쩌면 제가 당시 특정 전공이나 직업에 확신이 없어서였을 수도 있습니다. 어떤 분야를 전공함으로써 한, 두 가지 직업밖에 고려하지 못하게 된다면, 잘못된 선택으로 인한 위험부담이 너무 큰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전망이 좋은가"입니다. 이 부분은 학생 입장에서 알기는 쉽지 않습니다. 트랜드는 빨리 변하고 미래를 예측하기는 매우 어렵기 때문입니다. 제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입장에서 자신있게 말씀드리면 경영공학의 미래는 매우 밝습니다! 앞으로 공학과 경영의 융합과, 데이터 기반의 의사결정 방법론 등에 대한 연구는 빅데이터, 인공지능 시대에 가장 활발한 연구 주제 중에 하나일 것입니다. 어떤 전공을 선택할까 고민하는 학생 여러분! 경영공학부로 오셔서 여러분의 꿈을 마음껏 펼치시기 바랍니다. - 김성일 교수님

경영공학의 두 가지 키워드는 "시스템", "의사결정" 입니다. 첫째, 경영공학은 전체 시스템에 관심을 둡니다. 시스템의 예로는 자동차, 스마트 폰 하드웨어, 어플리케이션 소프트웨어와 같은 기계, 전자, 정보 시스템뿐 아니라 공장, 은행, 병원, 호텔, 쇼핑몰, 학교와 같이 사람이 포함된 서비스 시스템을 들 수 있습니다. 도시, 국가 역시 시스템이며, 인간의 몸 또한 시스템입니다. 경영공학은 시스템을 과학적 방법을 통해 관리하고 개선하는 학문입니다. 경영공학 전공을 통해 우리 주변 시스템들로부터의 가치를 최대화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둘째, 경영공학은 최적의 의사결정을 목표로 합니다. 어떠한 시스템이든, 최적설계, 미래예측, 성능평가, 품질관리, 운영계획 등의 의사결정 문제를 수반합니다. 경영공학은 다양한 시스템들의 문제를 횡적으로 보아 문제들의 공통점을 찾고, 일반적인 의사결정 원리 및 방법론을 개발합니다. 또한 경영공학은 일반적인 원리 및 방법론을 기업 현장의 실제 문제 해결에 맞춤화해 활용합니다. 경영공학 전공을 통해 우리 주변의 복잡하고 어려운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다양한 분야에서 수많은 신기술이 빠르게 등장하고 있으며, 우리 주변 시스템들의 복잡성은 계속해 증가하고 있습니다. "전체 시스템을 위한 최적의 의사결정" 에 집중, 경영공학 전공자는 상호보완적인 기술들을 융합해 전체 시스템을 혁신하고, 실제 가치를 창출합니다. 많은 학생들이 경영공학 전공을 통해 시대가 요구하는 인재로 성장하길 기대합니다. - 임치현 교수님